전국경찰, 보호구역 점검 ‘사후약방문’
전국경찰, 보호구역 점검 ‘사후약방문’
  • 차은정 기자
  • 승인 2006.03.17 00:00
  • 호수 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늦지 않게 어린이보호 시설물 점검절실
거제도 어린이 사망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 서천초등학교 학생들은 길 건너 학교에 가기 위해, 길 건너 학원에 가기 위해 이 횡단보도를 자주 오가지만, 차들은 대체로 학생들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있다. ‘학교 앞은 30km 이하’ 임을 잊지 말아야하겠다. <사진/차은정 기자>
6일 경남 거제시에서 등교하던 초등학생이 15톤 트럭에 치어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 사건을 계기로 학교 앞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자, 경찰청은 전국 경찰서에 일제히 어린이보호구역을 점검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그러나 이미 ‘사후약방문’이라는 비난을 면키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경찰청은 10일 전국 234개 경찰서에 지역 경찰서장이 직접 나서 자치단체장과 도로관리청, 녹색어머니회, 모범운전자회, 학부모, 시민단체 회원 등과 함께 보호구역을 세세하게 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서천경찰서(서장 오용대)는 이번 달 내로 어린이보호구역 한 곳을 선정, 학생들의 등하교 시간에 맞춰 각 기관단체장을 비롯해 학부모, 시민단체 등과 보호구역이 시작되는 300m 전부터 학교 정문까지 걸으며 학생들에게 위험한 요소들을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어린이 사망사고를 접한 학부모들은 어린이보호구역 지정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지적이다. 사망한 초등학생의 학교 주변이 보호구역임에도 보도와 차도 분리가 전혀 돼있지 않았고 과속방지턱은 물론 방호울타리도 설치돼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굳이 안전시설물로 말하자면 불법주정차를 막고 보도와 차도를 구분해주는 돌기둥만이 띄엄띄엄 박혀있는 상태였다.

보호구역으로 지정돼있다 해도 안전시설물이 전혀 갖춰져 있지 않은 곳은 ‘사고예정지역’일 수밖에 없다. 거제시는 뒤늦게 아스팔트 표면에 ‘학교 앞 천천히’라는 글자를 새기고 도로를 따라 노란색 줄을 긋는 등 조치를 취했지만, 이미 학생들에게 학교 가는 길은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각인시켜준 사례로 남았다.

이 학교의 경우, 사망사고로 인한 우선순위를 적용해 보호구역개선공사 시기를 앞당기겠다고 밝혔으나, 그로 인해 또 다른 학교가 순위에 밀려 위험에 방치되지 않으리란 보장이 없는 상황이다.

이번 사고로 책임기관이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한 일상적인 정비·점검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운전자들의 안전교육을 철저히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이번 사고에서처럼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한 안전의식 수준이 결여된 운전자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경찰청은 5월 말까지 한 학교당 전담 경찰관 1명과 모범운전자를 배치해 시속 30km 이상 차량과 불법 주정차 차량을 집중 단속하기로 했다. 각급 학교와 관공서 등에 ‘안전하게 학교가기’ 포스터 1,700매를 배포하고 녹색어머니회 교통안전지도 활동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