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에서 과정으로
결과에서 과정으로
  • 편집국 기자
  • 승인 2007.06.08 00:00
  • 호수 37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7년 서천군의 현안은 환경관련사업이 많았다. 제1현안은 당연 장항국가산업단지 착공 여부였다.

여기에 천용사의 천방산 내 해수관음보살상 건립에 따른 훼손사건과 종천면 화산리 ‘일반폐기물 매립장’ 건설은 환경보존차원에서 사업이 취소됐다. 제2현안을 꼽자면 ‘농어촌버스 운행 정상화’로 서부교통의 노사분규였으나 이도 원활하게 마무리됐다. 환경보존이라는 큰 틀에 보도방향을 맞춘 뉴스서천과 후세들에게는 다행스러운 결과가 아닐 수 없다. 

서로 입장을 달리하며 팽팽한 대립 각을 세워왔던 굵직한 현안이 일단락 된 것이다. 하지만 모든 일이 끝났다고 볼 수 없다.

장항산단 정부대안사업(정부안) 수용과 관련해 그간의 과정에서 나타난 반목과 갈등이 주체를 달리해서 앞으로도 상당기간 지속될 조짐이 보이기 때문이다.

정부안 수용과정에서 듣도 보도 못한 급조된 시민연대라는 단체가 그때그때 이름을 바꿔 달고 흐름을 주도하려 하고 있다. 반면 장항산단 착공 찬·반을 놓고 중심에 서있던 ‘장항산단 착공을 위한 대정부투쟁 비상대책위(비대위)’와 ‘장항갯벌살리기 서천군민 대책위’는 자타에 의해 존재감이 상실되고 있다. 군과 함께 찬성 쪽에 서있던 비대위는 울분을 애써 감추고 있다.

군은 장항산단 착공이라는 명분하에 ‘서천군 국책사업 유치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까지 만들면서 관변단체를 망라해 비대위에 입회하도록 하고 엄청난 겉으로 들어난 것만 3억원이상을 썼다.

정부대안을 수용한 것은 다행한 일이지만, 군은 비대위를 토사구팽(兎死狗烹) 하고 중간에서 어정쩡하게 있던 이들과 단체들로 급조된 ‘장상산단 정부대안 수용에 따른 대정부 협상지원 범서천군민연대’ 단체에 대표성을 부여하고 있다. 때문에 정부안 추진에서도 장항산단 착공 추진에서 보였던 군민분열을 획책하고 있다는 비난이 일고 있는 것이다.

아무리 결과가 좋게 나왔더라도 그 과정이 올바르지 못하면 언제가 허점이 들어나기 마련이다.

마찬가지로 서부교통 노사분규 타결에서도 일부 군민들은 ‘그들만의 잔치’라고 꼬집고 있다. 해고노동자들은 다시 일자리를 찾고, 사업자는 군의 지원을 대폭적으로 더 받게 됐다. 그러나 일련의 과정에서 고통당했던 군민들을 위한 대책은 미흡하다는 것이다. 노·사·정 공히 고객으로서의 군민이 그간에 겪은 고통과 앞으로 겪을 불편에 대한 배려를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마무리 단계에 있는 위 현안들 못지않게 엘에스니꼬동제련의 사업변경에 따른 자회사 이앤알의 ‘폐자동차 잔재물 소각사업’이 해결되지 못한 채 남아있다.

2005년, 군산 비응도 핵폐기장 유치 무산에 이은 환경보존차원의 큰 성과라 하겠다. 후세에게 물려줄 서천환경을 지키겠다는 군민들의 의지가 만들어낸 결과였다. 그 과정도 군의 약간의 협력을 받았지만, 군민의 합의하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단체와 개인들이 일을 만들어 갔고 결과도 좋아 뒤탈 없이 끝났다.

지역주민의 입장이 첨예하게 갈등구조를 가지고 있는 사업일수록 그 과정이 보다 원칙적이고 투명하게 진행돼야 한다. 그래야 뒤탈이 없고 유사한 사안이 발생해도 성숙된 주민의식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