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암리 일대 오염토양 정부 매입 추진
장암리 일대 오염토양 정부 매입 추진
  • 서남옥 기자
  • 승인 2008.03.03 00:00
  • 호수 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복지환경국장, 장암리 주민들과 간담회
이주대책보다 생계대책 선행 요구

   
▲ 장암리 주민과의 간담회에서 한 주민이 도 복지환경국장을 위한 박수를 제의하자 주민들의 흥분, “박수는 무슨 박수”라며 설전이 벌어졌다. 송선규 도의원이 나서서 주민들을 진정시키고 있다.
지난 27일 충남도 이상욱 복지환경국장은 장암리 주민들과의 대화를 통해 토양오염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구)장항제련소 반경 1.3km 내 183만㎡의 토지를 국가가 매입하고 주민들을 이주시키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밝혔다. 장항제련소 주변 장암·송림·화천리는 총  731만 5,000㎡로 1,100여 가구에 약 3,000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다.

수차례 본지를 비롯한 언론보도와 이장·주민들의 민원제기로 지난해에야 토양오염 실태조사, 농산물안전성 검사, 주민질병 실태조사, 지하수 오염 여부를 조사했으며 그 결과 3개 마을 토양의 오염도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었다(본지 401호 참조). 조사결과를 토대로 충남도와 군은 청와대 및 국무조정실, 환경부, 산자부, 농림부 등 중앙부처에 수차례에 걸쳐 대책마련을 건의했다. 정부는 오염지역 전체 토지를 매입한 뒤 주민을 이주시키는 쪽으로 결론을 내리고 두 가지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먼저 생물자원관(현 33만㎡ 예정)을 확대 건립 후, 잔여토지를 매입하는 방안과 국립생태원(현 105만㎡)을 오염지역으로 이전·건립하고 잔여지역을 매입하는 방안 등이 검토되고 있다. 지난 2월 20일 기획예산처 관계자 12명이 장암리를 방문, 국립생태원 이전 타당성을 조사하고 돌아갔으며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거쳐 3월중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또 환경부 주관으로 3~6월까지 토양정밀조사를 마무리 할 예정이며 그 결과에 따라 정부의 토지매입면적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오는 12월까지 주민 1,000여명을 대상으로 집단 암 발병에 관한 역학조사를 실시한다.

주민들은 “군의 이미지 추락보다 우리 생명이 더 중요하다. 국민의 생명과 재산보호 의무가 있는 국가가 1971년 장암리 일대의 환경오염을 인지하고도 숨겨와 수십년간 중금속 구덩이에서 오염된 농작물을 먹고 살아왔다. 이것은 명백한 국가의 직무유기며 이에 대한 책임 소재를 밝히고 주민들에게 적정한 보상이 이뤄져야한다”고 주장했다. 또 “태안 기름유출사고보다 훨씬 심각한 사안이며 특별지원이 필요하다. 모든 조치가 취해질 때까지 생계대책을 세워라”고 강하게 요구했다. 

분위기가 험악해지자 송선규 도의원은 “모든 일이 매듭지어질 때까지 상당한 시일이 필요하다. 이주 대책은 차후 문제이고 경작·유통·식용 금지에 따른 생계대책 마련이 가장 시급한 사안이다”며 주민들의 중론을 대변했다.

이 국장은 “이 자리에서 답변할 수 없는 문제지만 애로사항은 충분히 알았다. 고통을 최소화하면서 빠른 해결을 위해 관계부처와 협력, 현실적 방안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이 자리에는 도 수질관리과장, 수질개선담당, 환경정책담당, 친환경농업담당과 군 주용호 친환경농림과장, 안재수 환경보호과장 등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