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면 기능전환 부작용 커
읍·면 기능전환 부작용 커
  • 윤승갑
  • 승인 2002.11.28 00:00
  • 호수 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 효율성 위한 탄력적 기능전환 필요
지난 9월부터 기능전환추진에 맞춰 실시되고 있는 행정사무 인계·인수가 겉돌고 있다는 지적이다.
군은 지난 8월 2단계로 나누어 실시한 군과 읍·면간 이관업무 인수·인계 작업에 따라 서천군사무인계인수규칙에 의해 총 7백74건의 읍·면 업무를 기능전환 했다.
그러나 기능전환을 실시한 총 7백74건 중 3백69건이 읍·면에서 군으로 이관됐으나 현재 통계업무를 비롯한 환경업무 등의 업무는 그대로 읍·면에서 처리하고 있어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읍·면 직원들에 따르면 군으로 이관된 통계업무의 경우 군에서 업무를 처리해야 하나 정확한 통계작업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재차 읍·면으로 회귀하고 있어 기능전환이 유명무실해 지고 있다.
특히 기능전환을 통해 재편된 읍·면의 인력과 업무로 인해 군으로 이관된 업무가 다시 회귀할 경우 업무 전담 인력이 재배치돼 민원인 불편을 야기시키는가 하면 전담자의 업무가 가중되는 등 행정력 낭비요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환경사업소 폐지에 따라 업무가 통합된 읍·면 환경직 공무원의 경우 보건행정에 대한 전반업무는 물론 환경보호업무에다 각종 쓰레기에 대한 단속 및 민원현지 방문까지 처리하고 있으나 업무성격과 거리가 먼 자활근로사업 업무까지 떠안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청소 및 분리수거, 불법투기단속, 환경피해 및 일일 1건 이상에 이르는 불법쓰레기투기로 인한 민원 현지 방문 등으로 업무가 가중되고 있어 이에 대한 탄력적 업무분장 등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여론이다.
이에 대해 읍·면 공무원들은 “아직까지 군으로 이관된 업무를 처리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부작용을 해소할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며 “가중되고 있는 업무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본청 공무원의 읍·면 파견 등의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