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10명 중 4명이 명퇴 생각
교사 10명 중 4명이 명퇴 생각
  • 최정임 기자
  • 승인 2013.05.20 13:55
  • 호수 66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교사들, 학교생활 만족도 43%에 불과
초등교사, 보람 크지만 억압적 학교문화 스트레스
▲ 도내 교사들의 명예퇴직 고려 원인

충남도내 교사 10명 중 4명이 명예퇴직을 고려했으며 43%만이 학교생활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교조세종충남지부는 지난 14일 스승의 날을 맞아 지난 10일부터 14일까지 도내 90여개 학교 850여명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전교조충남지부는 이날 설문에 응답한 초·중·고교 교사 중 43%가 학교생활에 만족을 표했으나 31%가 보통, 26%가 불만족이라고 대답해 비교적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이처럼 낮은 만족도는 직업생활에 대한 회의로 이어져 41%의 교사들이 명예퇴직을 고려해 본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고등학교 교사의 경우 50%가 최근 몇 년간 명예퇴직을 생각했다고 대답했다. 명퇴를 생각한 원인으로 최근 급격한 사회 변화에 따른 학생지도의 어려움, 행정업무의 과다 등을 꼽았다.


학교생활 만족도의 경우 초등학교 교사들의 만족도가 51%로 중학교 교사(43%)와 고등학교 교사(35%)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명예퇴직 고려 비율은 32%로 중학교 교사(43%), 나 고등학교 교사(50%)보다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건강에 대한 질문에 있어서는 초등학교 교사 53%가 건강하지 않다고 답해 중학교 교사(36%)와 고등학교 교사(43%)보다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으며 그 원인으로 과다한 업무와 억압적 학교 문화, 승진 및 인사에 대한 부담 등을 꼽았다. 또 소화기 질환과 호흡기 질환 등 일반적 질환 외에도 정신질환을 호소하는 교사들도 15%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같은 조사결과에 대해 전교조세종충남지부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경우 어린 학생들과 함께하는 보람으로 학교생활 만족도는 높지만 상대적으로 억압적인 학교문화나 승진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며 그로 인한 만성두통, 정신질환 등이 많은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전교조세종충남지부가 지난 8일 밝힌 ‘교사들의 잡무 현황 설문조사’ 결과는 교사들의 교육 이외의 행정업무가 과다하다는 지적을 뒷받침하고 있다.
전교조 충남지부는 지난 4월말부터 5월초까지 도내 150여개 350여명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대부분의 교사들이 전년대비 5~10% 가량 잡무가 늘었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교조 충남지부가 일부 학교의 4월말 공문서 번호를 알아본 결과 접수 및 생산 공문서가 5000건 내외로 전년보다 300~500건 정도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설문 결과에 따르며 도내 교사들은 1일 평균 3~4건, 많게는 7~10건의 공문을 처리하고 있으며 처리시간도 적게는 30분, 많게는 2시간 이상 소요되는 것으로 답했다. 설문에 응답한 교사들은 이처럼 잡무가 증가된 주요 원인으로 도교육청의 성과 중심 교육정책과 실적 위주의 전시행정, 학교평가 실적을 대비한 공문서 생산과 각종 공모사업 응모, 국회의원 감사자료 요구 등을 꼽았다. 


전교조는 특히 일부학교에서는 학생들의 독서실적을 높이기 위해 대출실적을 부풀리고 있으며 교사들이 연수시간을 늘리기 위해 ‘원격 클릭연수’가 성행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또 교사들은 방과후학교 강사 관리 및 강사료 지급 관련 업무, 학생교육비지원 업무들을 맡고 있으며 특히 일부 교사들은 우유급식, 저축, 성금 관련 업무까지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교조세종충남지부 관계자는 “도교육청의 교육정책에 따라 행정업무도 진행되기 때문에 도내 대부분 학교의 사정이 비슷하다”라며 “특히 소규모 학교의 경우 부족한 학교교육활동비를 각종 공모사업을 통해 보완하려는 학교장의 의지에 의해 학기 초에는 수업보다 오히려 공모사업에 매달리고 있는 실정이다”라고 밝혔다. 일선 교사들은 교원의 업무 경감을 위해 업무 전담 사무인력의 배치, 교육청 사업 축소, 학교평가와 같은 지나친 경쟁 위주의 교육풍토 개선, 업무 전담교사 지정 등의 대책을 제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