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정화토지 생태복원사업 용역 착수
오염정화토지 생태복원사업 용역 착수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2.03.04 17:29
  • 호수 109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계획 보완·예비타당성조사 대응 전략 수립 논의

충남도는 지난 달 25일 도청에서 옛 장항제련소 오염정화토지 생태복원 사업추진을 위한 기본계획 및 예비타당성조사 대응 전략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도와 서천군 관계자, 환경부, 한국환경연구원, 유진도시건축연구소, 자문단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회의는 용역 착수 보고, 질의응답 및 토론 순으로 진행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지난해 사업 기본구상을 완료한 옛 장항제련소 오염정화토지 생태복원 사업(기존 사업명: 서천 브라운필드 그린뉴딜 사업)의 계획을 보완해 국고 지원의 적합성·시급성을 높이고 올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및 평가에 대응하고자 추진한다.

연구용역 총괄을 맡은 한국환경연구원은 이날 연구 범위 및 방법 기본 구상 및 예타 사례 주요 쟁점 및 검토 사항 향후 추진 계획 등을 발표했다.

이번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옛 장항제련소 인근의 오염정화토지 등 서천군 장항읍 송림리·화천리·장암리 일원 157이며, 시간적 범위는 2024년부터 2029년까지 6개년으로 연구용역은 내년 1월까지 수행한다.

주요 연구 내용은 옛 장항제련소 오염정화토지 생태복원 사업 구체화와 예비타당성조사 관련 주요 사항 검토·보완이다.

특히 용역사는 이번 사업과 유사한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사례를 선정해 쟁점과 시사점을 살피고 검토 결과를 토대로 개선·보완점을 찾아 대응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국토생태축 연결성 확보, 철새 보호를 위한 국제적 의무 수행, 세계자연유산 권고사항 이행 등 사업 추진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정리하고 법적 근거를 활용해 사업 방향과 계획을 제시할 방침이다.

아울러 철새 보호를 위한 습지 조성 방향, 생태계 복원 및 지역 활성화를 위해 추가 도입이 필요한 사업 등 자문단의 제안과 경제·정책적 타당성 담보 방안 등 이날 토론으로 수렴한 여러 의견도 앞으로의 용역 과정에 반영키로 했다.

안재수 도 기후환경국장은 옛 장항제련소 오염정화토지 생태복원 사업은 세계적으로 멸종위기에 처한 많은 철새의 쉼터로서의 가치를 높이고 대규모 브라운필드 생태복원의 지침을 만든다는 점에서 지역을 넘어 국가적으로 중요한 사업이라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통과 등 사업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