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 시장이전 찬·반 양론, 주민화합 ‘멍’
서천 시장이전 찬·반 양론, 주민화합 ‘멍’
  • 윤승갑
  • 승인 2004.04.02 00:00
  • 호수 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대상인, “후적지 활용방안 확답 줘야”
서천시장 이전을 앞두고 시장상인간 이견이 골 깊어가고 있어 주민화합 마저 금이 가고 있다.
특히 오는 4월 특화시장 완공을 목전에 두고 서천시장 이전에 대한 상인들간 찬·반 양론은 서천특화시장 건립 당시부터 엇갈리고 있는 데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군의 대응도 이전이라는 시각에 치우쳐 있어 이전반대 상인들과 마찰이 심화되고 있다.
현재 군은 서천시장 이전을 위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이전대상 품목별 상인과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이전에 따른 상인들과의 협의를 펼쳐가고 있다.
군은 서천읍 중심 시가지인 현 서천시장이 턱없이 부족한 주차공간에다 무질서한 상행위, 화재 무방비 등 현 시장의 산적한 문제가 많아 서천시장 이전은 불가피한 상황이며 후적지개발은 추후 주민과 활용방안을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여기에다 시장이전과 관련해 이전추진위원회 구성을 통한 품목별 효과적 장옥 배정 등의 현실적 이전문제 등을 원만히 처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이전에 대한 상인들의 합의된 마음이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시장이전을 반대하는 상인들은 이런 군의 입장과 의견을 합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는 서천특화시장이 건립되던 당시 농림부를 비롯, 청와대까지 탄원서 제출에 대한 답변을 받아보지 못했으며 시장이전에 대한 신중성을 당부한 반대상인들의 여론도 수렴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시장번영회 최병화 회장에 따르면 “우선 서천특화시장은 전임 박형순 군수 때 추진된 것으로 당시 박 군수는 시장이전을 통해 서천읍의 노른자위인 2천3백여평의 시장부지를 매각, 군 부채를 값는다는 계획 아래 추진된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는 현 시장을 특화시장으로 몰아넣고 시장 후적지를 또 다른 현대적 상권으로 만들어 상권의 분열을 자초해 기존시장과 특화시장 모두를 몰락시키는 일이 자명, 시장이전을 반대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에 반대측 시장상인들은 시장 후적지 활용에 대한 군의 명확한 입장 없이는 이전은 논의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현재까지 특화시장 이전을 앞두고 분양방식 등 이전에 따른 난제를 해결하기 위한 뚜렷한 계획도 마련되지 못한 상황에다 이전 찬·반 양론으로 인한 주민화합에 분열증상까지 나타나고 있는 서천시장 이전에 대한 군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수산물 품목 상인 등 찬성측 상인들은 단독 선입주를 피력하고 있는 상태로 군이 어떤 묘수를 찾아내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건립된 특화시장의 가치성을 높일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역경제과 이덕구 과장은 “우선 시장이전은 대 명제다”고 전제하고 “반대측 상인들이 우려하는 후적지 활용방안은 시장이전 후 군 발전에 도움되는 개발방안을 주민과 함께 찾아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