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 김, 원초 생산 넘어 세계인 식탁 넘보나?
서천 김, 원초 생산 넘어 세계인 식탁 넘보나?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3.12.07 11:01
  • 호수 117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인들 입맛에 맞는 다양한 제품 개발”
▲김 원초 채취 모습
▲김 원초 채취 모습

늦가을을 지나 겨울의 초입에 들어서면 서천군의 어민들은 사계절 내내 한국인의 밥상을 책임지는 서천 김을 생산하기 위해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시기를 보낸다.

충남도 내 김 양식의 95% 이상을 차지하며 원초 김 대부분을 생산하는 서천 김의 역사는 조선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정도로 매우 깊다.

1481년 조선의 지리서인 동국여지승람에 따르면 동래현 하동(낙동강 하구), 광양현 광양(섬진강 하구)과 함께 비인현 서천(금강 하구)을 우리나라 김의 3대 산지로 기록하고 있을 정도다.

그 명성에 걸맞게 서천 김은 금강의 민물과 서해의 해류가 교차하는 곳에서 채취하기에 각종 유익한 영양 염류가 포함돼 있어 특유의 감칠맛과 향이 뛰어나고, 광천과 보령에서 제조되는 조미김의 주원료로 활용되며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서천군은 원초 김 생산을 넘어 가공까지 연계한 김 산업 육성과 최신 소비 흐름에 맞춘 서천 김 인지도 확대 및 수출경쟁력 강화 등 김 산업 선도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 군은 지난 2014년 전국에 유일무이한 김 가공 특화단지와 수산식품산업거점단지 조성을 통해 서천 김의 세계화를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특히, 지난 3월 해양수산부가 지정한 김 산업진흥구역에 첫 번째로 선정되며 국내 최고의 김 생산지로 인정받음과 동시에 수출 역량 강화와 해외시장 개척 등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

아울러, 2020년부터 서천김 6차산업화사업단을 조직해 대외경쟁력 확보를 위한 신제품 개발 과 친환경 김 생산 체제 구축을 추진하고 있으며, 얼마전 KB국민카드와의 업무 협약 체결을 통해 온·오프라인을 활용한 홍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외에도, 해외시장 공략을 위해 마른 김 거래소를 운영하고 서천김의 수출 브랜드인 ‘GIMSP’를 활용하여 세계인들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홍보해 나갈 방침이다.

서천 김의 수출 브랜드인 ‘GIMSP’는 김(GIM)SP(special, sprinkle, spend, spice )를 합성하여 만든 단어로 김의 특별함, 김과 향긋함 등 다양한 스토리를 담았으며, ~SP()의 발음이 스낵류의 바삭함을 잘 표현해 주고 있다.

김기웅 군수는 무엇보다 식품업계 반도체라는 별칭을 가진 김 산업을 서천의 차세대 전략산업으로 육성해 서천 김을 세계적 브랜드로 키워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나라 김은 세계 114개국에 수출, 2022년에는 라면 76000만달러 수출에 이은 65000만달러 수출로 농수산식품을 통틀어 수출 2위를 달성했으며, 올해는 7억달러 수출액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