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실 폐쇄에 대해
기자실 폐쇄에 대해
  • 뉴스서천 기자
  • 승인 2004.05.27 00:00
  • 호수 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서천군 공무원노조 홈페이지가 뜨겁다.

글의 제목에 기자, 신문사, 기자실이란 단어들이 즐비하고 이에 대한 여론이 분분하다.

어떠한 사안에 대해 서로의 의견이 분분하다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특히 공무원노조가 기자실 폐쇄를 놓고 자체여론조사에 들어가 지난 주말 현재 172명, 91%가 ‘패쇄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보였다.

 

얼핏, 서천군 공무원노조 홈페이지의 자유게시판을 보면 기자가 기자실에 앉아 전권을 활용해 취재원을 확보한 것처럼 비춰지고 있다.

 

어떤 이는 일부기자가 기자실에서 공무원들을 불러놓고 호통 치는 등 파렴치한 행동을 보인 어느 기자를 예를 들면서 고발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물론 없는 사실을 꾸며내 기자실 폐쇄를 운운하지는 않았겠지만 일부 기자란 표현으로 군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 언론인을 전부 일부 기자의 범주에 포함시킨다면 안될 말이다.

 

일부 기자들이 공무원을 고압적 태도로 대한다든가, 구태의연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든가, 공무원을 악의적으로 비난·폄하한다는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충남지역본부 서천군지부의 기자실 폐쇄 명분은 그렇지 않은 또 다른 일부기자들에게 설득력을 잃고 있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기자실 패쇄를 접근하는 것은 옳은 방법이라 할 수 없다. 상대적으로 기자는 주민의 입장에서 ‘당해도 싼 공무원’이 있게 마련이고 이런 것들에 대해 주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해 온 것이 사실이다.

우리는 역사 속에서 관이 언론을 탄압하거나 언론과 타협하는 등의 부정적인 면을 많이 보아왔다.

 

그러나 이런 부정적인 역할 속에서 기자실이 생겨나고 유지돼 온 것도 부인할 수만은 없을 것이다. 따라서 기자실 패쇄는 기자와 공무원의 부정적 타협, 기자의 월권, 언론사의 취재권 보장, 주민의 알권리 등을 바탕에 놓고 논의돼야 한다.

 

공무원노조가 또 하나의 권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조심스레 질문을 던지고 싶다.

이런 시점에서 대의명분 없이 취재기자를 적대시하면서 기자실 패쇄를 논한다면 주민들로부터 자칫 공무원노조가 공직사회 부정부패를 척결은커녕 군정에 대한 주민의 알권리를 은폐하려 든다는 오해를 받을 수 있다.

언론과 관은 일정부분 악어와 악어새 같은 관계를 유지해 왔다. 따라서 기자실 폐쇄를 추진함에 있어 왜곡된 감정표출이 아닌 충분한 평가와 합의가 냉철하게 이뤄져 주민들로부터 양측 공히 ‘잘했다’는 평을 들어야한다.

공주시, 아산시, 당신군, 예산군의 기자실이 패쇄되고 논산시청 출입기자들도 기자실을 패쇄한다는 성명서를 냈다.

 

서천군도 진지하게 기자실의 존폐여부에 대해 논의할 때가 됐으며 기왕 기자실 패쇄가 시류라면 현명한 합의를 이뤄내 주길 바랄 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