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수산 채석연장허가 결사반대” 집회
“문수산 채석연장허가 결사반대” 집회
  • 공금란 기자
  • 승인 2005.04.01 00:00
  • 호수 26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계획심의 ‘소위원회’ 구성키로
대책위 ‘지역개황도’ 허위표시 제기
종천면 일부 주민들이 종천면 종천리 석산개발 연장허가를 반대하며 도시계획심의위원회 일정에 맞춰 집회를 가졌다.

지난 30일 종천리 산1-1번지 외 3필지에 대한 골재채취를 위한 사업 연장신청에 대해 군이 모호한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에 대해 해당지역 주민들의 분노가 폭발했다.

사업장 주변마을인 당정3리와 종천1,2,3리 주민들은 ‘문수산되살리기운동 대책추진위원회’(이하 대책위)를 구성하고 석산개발 허가 관련 도시계획심의위원회가 열리는 30일부터 4월1일까지 집회신고를 하고 첫날 집회에 200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서천구시장에 집결해 약식 집회를 가진 후, 군청까지 “어메니티 서천에 석산개발이 웬말이냐” 등의 구호를 외치며 가두시위를 벌였다.

대책위는 이날 “우리는 모든 생명체의 존중을 위하여 무모한 개발과 통제를 거부한다” 등 ‘문수산 되살리기운동 5대 강령’을 채택하는 등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특히 언론사 보도자료를 통해 허가요건 충족을 위해 ‘지역 개황도’를 허위로 작성했다고 지적하고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집중호우시 피해우려 등을 주장하며 석산개발 재허가 반대를 요구했다.

이날 열린 도시계획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원회, 위원장 이권희 부군수)는 비공개로 진행됐으며 회의를 마친 뒤 대책위는 이권희 부군수와 면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 부군수는 심의위원회에서 소위원회를 구성 현장을 방문하는 등 심도 있는 검증 후 채석허가 여부를 결정하기로 한 심의위원회 결과를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소위원회는 내주 중 현장방문을 수행하고 차후 일정을 잡아 재심의 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그동안 진행과정은 지난해 12월29일자로 협동산업(대표 김정열)이 2007년 12월31일까지 사업연장을 신청, 군은 주민의견 청취를 1월5일~1월24일까지 실시했다. 이 결과 사업장 인근 지역인 당정3리와 종천1~3리 주민들이 연장허가에 결사반대하면서 연명의 진정서를 군수와 군의회 의장을 비롯해 금강유역환경청에 보내는 등 강하게 반발해왔다.

이에 대해 군수는 1월24일자로 “금강유역환경청에 검토 의뢰한 사전환경성 및 채석타당성평가서 등 채석허가 여부 판단시 적용되는 제반법률 요건과 주민들의 진정내용을 허가 여부시 적극 검토 반영할 것”이라는 내용과 함께 도시계획심의위원회 결정 등의 요건에 합당해야 할 사항 이라는 회신을 보내왔다.

또 군의회의장은 “서천군수에게 이첩하여 처리 후 결과를 통보하도록 하였다”는 내용의 회신을 보내온 것으로 알려졌다. 금강유역환경청 역시 “서천군에서 처리하도록 이첩하고, 그 처리 결과를 회신토록 하였다”는 내용의 회신을 2월17일자로 보내왔다.

이처럼 관계 당국의 책임자들이 책임을 회피하는 경향을 보이는가 하면 도시계획심의위원회에 떠넘기는 인상을 줘 왔었다.

특히 지금까지 채취된 골재가 군내에 쓰이기보다는 대부분 외부로 유출돼 장항국가산업단지와 홍원 다기능항 개발의 골재수요를 대비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았다. 따라서 도시계획심의위원회의 결정에 사업자와 주민 모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