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핵폐기장 문제 지자체간 충분한 대화 필요”
“군산 핵폐기장 문제 지자체간 충분한 대화 필요”
  • 김봉수 기자
  • 승인 2005.09.02 00:00
  • 호수 28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대평 충남도지사, 본사 양수철 대표에게 밝혀

   
▲ <사진제공/시민의 신문>
심대평 충남도지사가 군산 비응도 핵폐기장 유치 신청 문제에 대해 “(서천과 군산의)행정 주체들이 나서서 갈등을 봉합해야 한다”며 양쪽 지자체간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심 지사는 지난달 30일 시민의신문과 여의도통신이 공동주최한 ‘시민사회가 그리는 한국의 미래상’이라는 주제의 토론회에서 지역대표 패널로 참석한 본사 양수철 대표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심 지사는 양 대표가 군산 핵폐기장 유치 신청에 대한 충남도의 입장을 묻자 “군산은 군산대로 추진하고 서천은 서천대로 반대하는 식은 안 된다”며 “핵폐기장 문제는 (지자체간) 행정협의회를 통해서 충분히 의견 수렴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 지사는 이어 “양쪽의 행정 주체들이 나서서 이 문제에 대한 갈등을 봉합시켜야 한다”며 “그리고 어떻게 주변 지역과 상생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심 지사는 그러나 핵폐기장 존재 자체에 대해선 “우리나라 전력의 상당 부분을 원자력으로 사용하는 상황”이라며 “(안전 문제는) 전문가의 검증을 받아서 최소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심 지사는 이와 함께 본사 양 대표가 “중부권 신당 추진으로 인해 벌써부터 지역에 선거 바람이 불고 있어 부작용이 있고, 또 다른 지역정당이 나오는 것에 불과한 것 아니냐”라며 날이 선 질문을 던지자 “오히려 현재의 정치권이 지역패권주의를 바탕으로 구성돼 있지 않냐, 또 현재의 지역 선거 바람은 열린우리당이나 한나라당의 선거과잉이 더 문제”라고 반박했다.


이밖에 심 지사는 친일파 명단 공개 등 ‘과거사 청산 논란’에 대해 “진실규명은 하되 ‘청산’ 대상으로 보지 말아야 한다”고 말해 다소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고, 노무현 대통령의 ‘지역구도 타파를 위한 연정(聯政)’ 제안에 대해서도 “영남과 호남이 합친다고 지역구도가 깨지나, 그러면 충청도가 서운하다”며 역시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시민의신문, 재외동포신문, 여의도통신, 민중의소리가 공동으로 주최한 것으로, ‘시민사회가 그리는 한국의 미래상’이라는 주제를 갖고 각 분야를 대표하는 정·재계 인사와 시민사회 대표자들이 모여 우리 사회 현안에 대한 해결 방안 및 미래사회 비전에 대해 토론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 김봉수/장성순 기자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