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수협 ‘정상화’의 길은
서천수협 ‘정상화’의 길은
  • 이후근 기자
  • 승인 2005.10.14 00:00
  • 호수 29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창간 기획 ■

   
■ 각종 비리추문 끊임없이 휩싸여

 

서천수산업협동조합은 한때 위판고만 2백억을 웃돌 정도로 지역경제에 당당히 한 몫을 해내며 서천군 수산업의 지렛대 역할을 담당해 왔다.


그러나 금강하구둑 건설로 인한 연안환경 변화와 연안어족 고갈, IMF 금융위기 등을 겪으며 순식간에 부실 수협으로 전락했다는 것이 일부 뜻있는 주민들의 지적이다. 사태가 이 지경에까지 이르기까지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작용했겠지만 조합장을 위시한 경영진들의 도덕적 해이와 무능이 그 주요원인이라는 주장이다.


역대 조합장들은 업무상 비리혐의로 형사처벌 돼 직권해임되고 여기에 이사진, 직원들이 관련된 각종 비리추문에 끊임없이 휘말려 왔다. 올해에도 조합원들에 의해 직접 선출된 전임 신종식 조합장이 선출과정의 뇌물수수혐의가 법원에 의해 인정돼 임기를 채우지도 못하는 결과를 낳았다.


여기에 직영주유소 운영과 관련된 각종 비리추문에 휘말리는 등 서천수협에 대한 조합원들과 주민들의 불신은 팽배해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일부 조합원들은 직영주유소의 불·편법 운영으로 주유소가 폐쇄되자 관련 경영진의 퇴진을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지역 내에서 가뜩이나 어렵게 어업을 유지해 나가고 있는 수많은 어민들의 입장에서는 당연한 요구이다.


지난 주유소 폐쇄관련 시위에서 한 어민회원은 서천수협을 ‘같은 식구’라는 표현을 써가며 애정을 표현했었다.


그러나 순박한 조합원들의 바람대로 서천수협의 정상화는 과연 가능한 것일까. 이에 대한 다수 의견은 자구 노력에 의한 정상화는 이미 물 건너간 얘기라는 것이다.


이들의 주장에 의하면 그동안 정상화를 기할 수 있는 몇 번의 기회가 있었지만 그때마다 일부 임직원들이 자신들의 기득권 유지만을 위해 파행을 조장했던 측면이 강했다고 지적하고 있다.


■ 도덕적 해이 선결돼야

 

여기에 수협 임직원들의 심각한 도덕적 해이는 수협에 대한 조합원들과 주민들의 신뢰도를 결정적으로 떨어뜨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 조합원들은 서천수협의 도덕적 해이 수준을 보여 주는 가까운 예로 해마다 터지는 면세유 불법유통관련 비리 사건을 들고 있었다.


조합원들에 따르면 면세유 관련 비리는 조직적 수준으로 이뤄져 상황이 더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보는 관점에 따라서 장항 지역의 어려운 경제 여건을 감안한다면 불가피한 측면도 있지만 불법이 정당화 될 수는 없다는 것과 이런 이유로 서천수협의 존립근거를 찾는다면 이는 어불성설이라는 주장이다.


최근 국회의 수협중앙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도 이 문제가 집중거론 된 바 있다.

국정감사에서 한나라당 김명주 의원(경남 통영·고성)은 “면세유 불법유통이 2002년 35건, 2003년 475건에 불과했지만 2004년에는 3,117건으로 무려 6.6배나 급격히 증가했고 금년 7월말 현재에도 1,722건이 적발되는 등 면세유 불법유통이 심각한 수준에 이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또 한나라당 박승환(부산시 금정구) 의원은 “2002년부터 2005년 7월 현재까지 수협 직원에 의한 불법유통 적발 건수가 1,017 건이나 되지만 수협중앙회의 자체감사로 적발한 총 27명에 대해서도 단 5명이 징계를 받았을 뿐”이라며 수협의 제 식구 감싸기를 질타했다.


전문가들은 또한 오늘날 서천수협을 비롯한 수협전체가 당면한 결정적인 문제는 그동안 누적된 부실로 정상적인 어업 지원기능을 발휘하는데 한계가 있고, 무엇보다도 생산자 협동조직체로서의 정체성을 상실 조합원들의 불신을 사고 있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상황이 이런데도 일부 임직원들은 시대적 변화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과거의 구태에 젖어서 수협의 위상을 크게 실추시켜 왔다는 것. 따라서 서천수협의 바람직한 발전방향 정립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임직원 모두가 기존의 부정적인 행태에서 벗어나 도덕적으로 재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국감에서 지적된 수협 임직원의 도덕적 해이 행태는 이것뿐만이 아니다.

2004년도 국정감사에서 희망퇴직자의 과도한 위로금이 문제로 지적됐으나 국정 감사 직후인 2004년 11월 또다시 신용사업부의 희망퇴직자 4인에게 퇴직금 외에도 위로금과 자녀학자금 명목으로 4억원 가까운 돈을 추가 지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 기득권 버려야 한다.

 

서천수협 정상화를 논하면서 빠지지 않는 상황이 서면수협과의 통합이다.

변화된 어업환경이나 서천군 수산업 규모를 감안한다면 통합이 불가피 하다는 측면도 있지만, 두 조합이 실제 통합을 이룰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의견도 만만치 않게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통합에 부정적인 견해의 요지는 두 조합이 처한 객관적인 현실도 다르지만 우선 통합 논의 전에 서천수협이 털건 털어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서천수협이 털 것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그동안 서천수협을 좌지우지해 왔던 수협 내 일부 기득권층들의 기득권포기라는 것이다.


정상적인 조합의 기능을 많은 부분 상실한 채 부실덩어리인 서천수협을 둘러쌓고 있는 기득권 지키기는 정상화의 최대 걸림돌일 수 있다.


서면수협과의 통합논의 진전에도 장애가 될 수 있음은 자명한 일이다.

서천수협관계자들은 경영을 하루 빨리 정상화해 조합원의 신뢰를 받는 길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서천수협은 조합장과 직원들만의 기관이 아니다.

지역 내에서 가뜩이나 어렵게 수산업을 유지해 나가고 있는 수많은 어민들과 주민들의 것이다.


서천수협이 ‘환골탈태’하는 모습을 먼저 보일 수 있을 때 조합원들과 주민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고, 정상화로 갈 수 있는 길임을 명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