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수의 요즘 생각
서천군수의 요즘 생각
  • 공금란 기자
  • 승인 2007.06.08 00:00
  • 호수 37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쇠도 불에 달궈졌을 때 두드려야”
   
▲ 지난 4일 군수실에서 있은 인터뷰 중의 나소열 군수<사진/이강선 프리랜서>
지난 17일 서천군과 군의회가 공식적으로 장항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의 정부대안 사업을 ‘조건부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31일 국무조정실과 정부 5개 부처가 참여하는 정부대안 사업 설명회가 있었다. 이 자리에 참여한 이완구 도지사, 류근찬 국회위원, 비대위까지 사업이행에 대한 정부신뢰도의 검증이 주를 이뤘다. 이는 정부가 사업 수행의지가 확실하고 실행에 옮긴다면 부족한 부분은 과정에서 협의해 갈지언정 일단은 정부대안 사업의 수용으로 풀이된다.

이 시점에서 서천군의 수장의 생각이 무엇인지 정리하는 차원에서 지난 4일 오후 나소열 군수와 대담의 시간을 가졌다. 비대위 관련 부분에서는 김경제 위원장(371호 참조)과 군수의 발언에 차이가 많다. 독자들의 신중한 평가를 요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 장항산단 정부 대안사업을 받기로 결정한 지금의 심경은?

- 큰 고비와 짐은 넘겼다는 것이다. 그러나 앞으로 해결과제가 많아 이제 시작이다. 과정에서 찬·반, 또 내부갈등이 있었는데 이제는 서천발전을 위한 화합과 정치력 확보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 갯벌매립 불가라는 정부의 확고한 방침을 확인한 시점은?


- 지난해 6월부터 부정적으로 정부가 돌아섰다. (정부의 입장)이해할 수는 있지만 서천의 상황을 고려할 때 납득할 근거가 있어야 했다. 그런 방안이 없는 상황에서 받아들일 수는 없었다. 당시 내놓았던 것은 환경부의 3,000억 투자니, 일부 갯벌을 매립하는 안 이런 것들이었다. 때문에 노 대통령께서 직접 방문했던 것이며 (갯벌)매립할 수 없다면 이에 상응하는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 장항산단 착공을 놓고 전에 없이 충남도와 서천군이 협력관계를 잘 유지해 왔었는데, 이완구 도지사가 서천군의 정부대안 수용입장에 대해 5월 31일 설명회에서 그랬고 그동안 기자회견 등을 통해서도 ‘최종 책임은 도지사’라며 서운함을 표했다. 앞으로 도와 원활한 협력관계를 어떻게 유지해 나갈 것인가?

- 이 지사께서 취임 후 낙후지역인 서남단, 특히 서천군에 대해 ‘내포문화권’포함 등 지역균형발전 의지와 지원이 컸다. 장항산단 사업 등에서도 협력이 컸고 우호적 분위기였다. 이점 감사한다. 단지, 산업단지와 관련해 도는 ‘선착공, 후보안’이라는 입장을 고수했고 정부는 ‘원안 불가, 대안제시’의 입장이었다.

설득하려고 노력했지만 도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러나 도와 비대위의 강경한 입장은 (정부대안사업)협상력을 강화시키고 정부의 책임성을 담보해내는 역할 등 긍정적인 효과였다.
군민의 뜻이 중요했고 그 뜻에 군수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건전한 협력관계를 유지할 거라 믿는다.


◇ 5월 31일 설명회 이후 도지사와 의견을 교환했는가?

- 설명회가 끝나고 배웅을 해드렸다. 이 자리에서 지사께서 “군수에게 힘을 실어줬다”며 “이제 한번 더 (찬·반 세력을) 아우르고 배려하라”고 당부했다. 조만간 찾아 뵙고 이야기를 나눌 것이다.


◇ 5월 31일 기자회견과 설명회장에서 국무조정실 신철식 정책차장은 8일에 서천군민대표와 정부간 양해각서를 체결하겠다고 밝혔다. 그 서천군민대표가 누구인가?

- 서천군의 대표는 군수인데, 주민대표기관인 군의회가 함께하는 것이 타당하다. 협상단 구성에서는 시민연대(장항산단 정부대안 수용에 따른 범서천군민연대)에 제의했으나 이장단협의회장(문수곤)만 추천했고, 시민연대가 나머지는 군에서 추진하는 것이 좋다고 위임해 장항발전협의회장, 기업인연합회 김중원 회장 등을 포함시켰다.


◇ 연대라는 것이 급조된 것으로 보여 서천군민의 대표성을 띠기 어렵다. 적어도 장항산단 찬·반의 중심에 있던 세력들이 포함돼야 하지 않을까?

- 어떤 조직이든 100% 지지는 없다. 비대위도 내부에선 현실적으로 가자는 논의가 있었으나 강경파에 눌려 아무것도 되지 않았다. 군과 군의회의 수용 표명 이후 분위기 조성하는 역할을 했다.


◇ 비대위가 동참할 수 있는 명분을 주지 않았다는 지적과, 14일 도지사의 국무총리 면담 후 다시 자리 갖기로 하고 17일 군과 군의회의 일방적인 ‘조건부 수용 발표’에 대해?

- 14일 도지사 방문은 협조를 부탁하러간 자리였다. 그러나 내부 분열 모습만 보였다. 지사께서 국무총리 면담 후 기자회견을 가졌는데 그동안의 입장과 별 차이가 없었다. 간접적으로 (국무총리 면담)결과를 표명했다고 나름대로 이해했다. 해결의 실마리가 없어 보였고 지사의 뜻이 명백하지 않았지만, 또 조건부 수용 원칙과 배치되지도 않았다고 보고 (정부대안 사업을) 진전시킬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 정부대안 사업 추진 서두른다는 지적에 대해?

-모든 것은 때가 있어 ‘쇠도 불에 달궈졌을 때 두드리라’지 않는가. (내년) 정부예산 수립 반영, 현 정부에서의 해결 등 불가피 한 면이 있다.


◇ 정부대안 사업을 수용해 실질적으로 ‘어메니티 서천’을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것 같다. 그렇다면 환경에 영향을 주는 이앤알의 ‘폐자동차 잔재물 소각사업’에 대해서는 어떻게 할 것인가. 이 것도 군민의 뜻에 영향을 받을 것인가?

- 문화재(장암진성)관련 심의가 남아있다. 현재로써 서천군은  할 일을 다했다. 법정에서 판결난 것에 대한 정치적 행보는 바람직하지 않다. 회사와 주민관계에서 해결해야 한다. 주민피해가 가지 않는 모든 방법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가 과제이다. 사업자 측에 ‘사회적 책임을 분명히 하도록 하라’는 뜻을 전달했다. 사업의 추진 여부는 군민들의 뜻에 여지가 있다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