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연금 시행 1주년을 돌아보며
기초연금 시행 1주년을 돌아보며
  • 국민연금공단 조규배 보령지사장
  • 승인 2015.07.31 11:43
  • 호수 77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연금을 시행한지도 지난 7월 1일자로 1주년이 됐다. 기초연금은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 체계의 일환으로 국가와 자녀를 위해 헌신하신 어르신들의 안정적 노후생활 보장을 위해 도입된 제도이다.

다행히 제도 시행 초기에 걱정하던 민원대란도, 전산상의 오류도 없이 순항 중이다. 보령지사 관할지역인 보령, 서천 및 청양군의 기초연금 수급자 수는 2015년 5월 기준으로 65세 이상 어르신 4만9658명 중 3만9457명으로 79.46%의 수급률을 보이고 있다. 전국 수급률이 66.38%임을 감안할 때 우리 지역은 13.08%이나 높은 편이다.

지난 1년간 보령지사는 서천상담센터를 포함해 어르신의 기초연금 신청의 접수창구로서의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였다. 아울러 올해 상반기부터 기초연금 수급률 제고를 위해 연금 수급자이면서 동시에 기초연금 대상자가 되는 65세 이상의 어르신들께 서면과 유선 안내를 병행하고 있다.

신청안내 과정에서 기초연금 수급요건을 혼동해 대상자임에도 불구하고 접수조차 하지 않으시려는 분들이 종종 있어서 안타까운 심정이다. 65세 이상의 인구 중 약 80%가 기초연금을 지급받는 우리 시군의 통계가 말해주듯이, 금액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농어촌에서 극소수의 자산가나 고소득자를 제외하면 대부분이 대상자가 된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싶다.

매월 지급되는 기초연금이 어떤 분들에게는 푼돈일 수 있겠지만,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어려운 생계를 이어가는 대부분의 어르신들에게는 안정적인 노후소득 보장에 큰 보탬이 된다. 기초연금 시행 1주년에 즈음하여 좀더 많은 어르신들이 기초연금의 혜택을 받으실 수 있도록 보령지사도 지속적인 홍보와 신청안내 및 찾아가는 신청접수 서비스 제공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끝으로, 국민연금공단에서는 국민연금 업무 외에도 기초수급자 근로능력평가, 장애인 활동지원 및 장애등급심사에 대한 신청 접수를 연중 시행하고 있으니 방문하셔서 노후설계에 대한 자문과 함께 최고의 친절한 서비스를 받아보시기를 권해 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