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기본법 제정이 지방소멸 해결 위한 근본대책”
“농민기본법 제정이 지방소멸 해결 위한 근본대책”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1.08.25 23:59
  • 호수 106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연 진보당 상임대표, 서천에서 충남도연맹 간담회 열어
▲지난 21일 문예의전당 교육실에서 열린 진보당 충남도연맹 간담회
▲지난 21일 문예의전당 교육실에서 열린 진보당 충남도연맹 간담회

대선 출마를 선언한 진보당의 김재연 상임대표가 진보당 충남도연맹 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지난 21일 오후 서천을 찾았다.

이날 문예의전당 2층 교육실에서 열린 진보당 충남도연맹 간담회에는 서천의 진보당 당원들과 서천군농민회 회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그는 모두 발언에서 농민이라는 이름을 걸고 수십년을 살아온 농민들이 자긍심, 사명감이 꺾일 때 가슴이 아팠다문재인 정부는 사람이 먼저라는 슬로건을 걸고 선거에 출마했었고 촛불의 힘으로 정권을 세웠지만 현재 사람이 먼저가 아니라 돈이 먼저라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결국 법이든 정의든 양심이든 원칙이든 모든 것들이 나라경제를 위해서는 어쩔 수 없다라는 말로 무너지고 지금까지 농업과 농촌과 농민들의 삶은 항상 경제성에 의해 뒤로 쳐박혔으며 농지도 투기꾼들에 의해 집어삼켜지도록 했다고 말했다.

또한 농지는 농민만이 가져야 한다는 것을 헌법도 알고 언론도 알고 모두가 알고 있지만 현실은 지켜지지 않다며 농지법 개정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그는 “87년 이후 34년 동안 사람이 더 높고 노동자와 농민이 더 높은 나라가 되게 하기 위해 싸웠지만 경제논리에 밀려 진보당이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나섰다농민기본법과 농민수당법 제정해 국민이 함께 가야 할 공공농업이라는 과제의 구체적인 내용을 담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민수당 150만원 지급 법제화로 지역소멸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김 상임대표는 농민기본법 제정으로 모든 농민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농민수당을 확대하고 농민이 자부심을 갖게 하며 농촌에 활력 주는 것이 지방소멸 문제 해결의 근본대책이라고 말했다.
그는 은퇴한 농민에게도 개인별로 국민연금을 주어야 하며 이는 정부에서 복지차원에서 지원해주는 것이 아니라 그동안 나라 경제에 이바지한 당연한 보상이라며 노인들이 힘든 노동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전국농민회총연맹과 서천군농민회는 대통령후보에게 명령하는 200만농민선언에서 농민절반 가까이 땅이 없는데 충남 시장, 군수, 도의원 절반은 농지를 소유하고 있다며

명령1. 농지투기 근절! 농지전수조사 실시! 헌법대로 경자유전!
명령2. 농민기본법 제정! 농민수당법 제정! 농민지위 향상!
명령3. 기후위기 대응! 재난 대응! 국가책임농업으로 전환!

명령4. 식량주권 실현!국민안전과 국토보존을 위한 농업!

등의 주장을 담아 농민들의 서명의 받아 대통령 후보들에게 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