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청소년 의회 추진하겠다”
“어린이·청소년 의회 추진하겠다”
  • 허정균 기자
  • 승인 2023.08.10 16:16
  • 호수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적 토론 통해 민주적 해결 능력 배양”

김경제 군의회 의장, 의회 1주년 맞아 기자간담회
▲8일 오전 군의회 의장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는 김경제 군의회 의장
▲8일 오전 군의회 의장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있는 김경제 군의회 의장

김경제 군의회 의장은 89대 군의회 1주년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 의장은 어린이·청소년 의회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의원 구성은 관내 초·중학생 30명 정도를 교육청의 추천을 받아 모집하고 의장과 부의장은 후보자 등록 정견 발표 후 표결로 결정한다는 것이다. 또한 상임위원장과 부위원장은 각 상임위원회 구성 후 상임위원회 내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기간은 8, 9월 중 2일간이다.

김 의장은 이에 대한 기대효과로 기초의회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배우고 직접 의사진행 체험기회를 부여하 자율적인 토론과 타협을 통해 민주적 해결능력을 배양 학부모 및 선생님의 참관 및 방청 유도로 의회에 대한 이해증진 등을 들었다.

김경제 의장은 또한 신청사 이전과 함께 기존 본회의만 송출하던 실시간 중계를 특별위원회 및 상임위원회 회의 전부를 실시간 중계함으로써 투명한 의회 운영과 책임지는 의정 활동으로 군민과 함께하는 의회상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자치 법규의 학술적 연궁와 현행 조례의 법률 적합성, 합목적성 검토 및 문제점 발굴, 자체 조례 제정 등을 통해 자치입법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3명 이상의 의원으로 구성된 의회 연구단체를 활성화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자치법규 등의 제정, 개정, 폐지 및 그 운영 관리와 입법 활동에 필요한 의안 발굴 연구 지원 등을 하기 위해 기존 의안심사특별위원회를 상설화한 입법정책위원회를 설치하여 입법 활동에 있어서 전문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