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산초 학생 주도성 강화 학생 동아리 운영
한산초등학교 학생들은 매월 둘째, 넷째 주 수요일 오후 2시간씩을 동아리 활동으로 보낸다. 동아리는 모두 5개가 있으며 학생들은 모두 이 가운데 하나에 속해있다.
놀이를 접목한 융합형 독서토론 동아리인 ‘책이랑 놀이랑’, 동산리 등 한산면 주변 마을을 직접 둘러보며 자연 생태 환경을 탐구하는 ‘숲속탐험대’, 또한 기후 위기 시대에 지구를 지키기 위한 실천 중심 환경 동아리인 ‘지구하자’와 신축한 목공실을 활용한 ‘뚝딱뚝딱목공’, 운동으로 생활의 활력을 불어넣는 ‘우리동네스포츠’ 등이 이들 동아리이다. 교사 특기와 학생 수요를 바탕으로 학생 주도성에 초점을 맞추어 구성했다.
건지산 등반 활동에 함께 참여한 임경자 교장은 “따뜻한 봄날, 건지산 등반과 쓰레기 줍기 활동에 참여한 우리 학생들의 표정이 유독 밝았다. 또한 산을 오르면서 자연보호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고, 상대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돕는 바른 인성을 갖춘 학생들의 모습이 매우 뜻깊었다.”고 말했다.
임경자 교장은 “2022 개정교육과정 주요 방향인 학생 주도성을 강화하고 학생 소질과 적성을 개발, 창의적 사고력 등을 기르기 위해 학생 동아리를 주요 교육활동으로 펼쳐가고 있다.”고 말했다.
한산초등학교는 다양성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자신의 삶을 책임 있게 이끌어 갈 수 있는 주도성과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는 공동체 의식이 함양되도록 동아리를 알차게 운영해 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서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