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항갯벌과 보상금
장항갯벌과 보상금
  • 편집국 기자
  • 승인 2006.08.24 00:00
  • 호수 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주민여론 중 장항국가산업단지와 관련한 보상금얘기가 화젯거리다. 한마디로 표현하면, 본말이 전도된 것이다.
10여년 전 장항 산단 공사추진을 위한 토지공사의 어업권에 대한 일부 보상을 한 것이 사실이다. 약 1,800억 원 정도라고 한다.
지금 갯벌매립반대를 하는 어민에게 보상금을 받아 놓고 왜 반대를 하느냐는 것이다.

보상금을 또 받아내기 위해서 그러는 것 아니냐는 억지 주장도 하고 있다. 이러한 어처구니없는 주장이 지역민을 갈라놓는 원인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렇다. 요즈음 어민들 입장에서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산단착공을 내놓고 반대할 수 없었던 이유 중 하나가 보상금이었다. 보상금을 줄 당시에는 바다가 내 것도 아닌데 정부에서 보상을 준다고 하니 환영할 일 아니었는가?

새마을 운동 할 당시 길 넓히기 위해서 황금 같은 텃밭도 무료제공 하던 때가 엊그제 일 같은데 말이다. 지금도 종종 마을 주차장 때문에 무료제공 하는 경우가 있기도 한다.
다시 생각해보자. 언제부터 갯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는지를.
아마도 최근 몇 년 전에 불거진 새만금 갯벌의 반대운동이 치열해지면서 새만금에서 청와대까지 삼보일배를 계기로 갯벌의 중요성이 대중한테 다가왔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갯벌의 중요성이나 보전가치성을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식하지 않고 있다. 필자의 생각도 얼마 전까지는 오십보백보의 생각이었다.
따라서 보상을 이미 했으니까 갯벌을 매립해도 된다는 식의 사고는 맞다고 할 수 없다. 또 어민들이 갯벌매립에 반대하는 것이 보상금을 노리고 한다는 것으로 매도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갯벌은 조상대대로 물려받은 우리의 보물이요, 앞으로 후손에게 물려줘야할 소중한 유산이다. 또한 갯벌은 수산물의 생명의 보고이기도 하다. 일시적 어업권에 따른 보상을 해줬다고 보상을 해준 기관의 소유가 아니라는 것이다.
필자가 마서면 매바위에서 청와대까지 가장 더운 때 택하여 걸었던 것은 보상을 받아내기 위한 행동이 결코 아니다.

오히려 필자 또한 갯벌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한 그동안의 죄책감을 조금이나마 반성하는 의미가 담겨있다. 또 생명의 인간 우월성에 대한 어리석음을 알기위한 자각도 포함한다.
세계 5대 갯벌은 미국 동부해안, 캐나다 동부해안, 북해연안, 아마존 강 유역, 우리나라의 서해안 갯벌이다. 그중에서 우리나라의 서해안갯벌이 가장 파괴되고 있다. 북해연안 쪽은 이미 파괴된 갯벌을 다시 복원시키는 작업이 진행 중이다. 지금까지 파괴한 비용보다, 훨씬 많은 비용이 든다고 한다.

일부에서는 갯벌을 매립하면 그 앞바다에 또 생기기 때문에 상관이 없다고 까지 주장한다.
언뜻 맞는 말이기도 하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몇 천 년을 걸쳐야 생성될 수 있다고 한다.
아무리 강조해도 틀리지 않는 것은 갯벌을 살려야 한다는 것이다.
갯벌은 생명의 보고이며, 사람과 자연의 순환 고리 역할을 하는 중요한 지대이기 때문이다.
서천군의 수입이나 경제적 효과를 보더라도 갯벌의 중요성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충남 해태(김)생산의 약 90%를 서천에서 생산한다. 해태는 갯벌이 없으면 생산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서천어민들의 알량한 보상금 때문에 갯벌매립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확실하게 밝혀둔다.
아무리 지역 경제가 어렵다고 해도 그 해결책으론 잘못된 정책을 계속 이어 갈수는 없는 노릇이다.

인구감소의 해결책이나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확실치도 않은 장항산단이 해결해 줄 거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다른 정책을 개발하여 지속가능한 좀 더 좋은 방향을 모색해야한다.
갯벌매립을 찬성과 반대의 논리로 몰고 가서는 안 된다. 갯벌의 중요성과 경제성도 바르게 인식해야 되고, 자연 파괴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필요한 것이다. 또 산업단지 조성이 산업의 활성화를 이룬다는 생각을 해서는 안 된다.

공장부지가 없어서 산업화가 안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환상적인 산업화 때문에 돌이킬 수 없는 갯벌매립을 강행해서는 결코 안 된다.

<본지 발행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