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환경운동단체‧민주당 충남도당, 도내 핵발전소 건설 반대 한목소리 
도내 환경운동단체‧민주당 충남도당, 도내 핵발전소 건설 반대 한목소리 
  • 고종만 기자
  • 승인 2022.03.22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와 국민의 힘, 주한규 망언 입장 밝혀라”
충남환경운동연합 등 25일까지 보령, 태안에서 릴레이 기자회견
▲당진환경운동연합이 21일 당진시청 브리핑룸에서 핵발전소 당진건설 망언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충남환경운동연합과 기후위기 충남행동 등 환경단체와 민주당 충남도당이 충남지역 핵발전소 건설 반대에 한목소리를 냈다.

충남지역 환경단체와 민주당 충남도당의 이 같은 입장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의 에너지 정책을 주도해온 주한규 서울대 교수가 당진 등 기존 석탄화력발전소가 있던 지역에 ‘소형모듈핵발전(SMR)’을 세울 수 있다는 발언내용이 한 전국일간지를 통해 공개된 데 따른 것이다.

‘소형모듈핵발전’은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이후 소규모라 소규모 전력망 연결과 분산설치가 가능하고 모듈형이라 건설기간이 짧으며 피동형냉각으로 전력차단시에도 핵연료 용융사고 발생이 안돼 안전하다는 이유로 연구 개발되고 있다.

민주당 충남도당은 22일 발표한 성명에서 “인수위는 (소형모듈원전에 대해) 알지 못하는 내용이며 논의된 바 없다고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가 청와대 용산 이전에 대한 국민과 군부대 등의 반대목소리에도 본인의 철학과 결단만 강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당선자가 청와대 용산 이전의 경우처럼 원전 최강국 건설 공약도 같은 방식으로 추진할 듯 보인다”면서 “주교수의 이번 소형모듈원전 건설 발언에 강한 우려를 표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충남도당은 도내 어느 곳이든 소형모듈 원전 건설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민주당 충남도당은 “충남은 석탄화력 밀집 지역에 대해 친환경 에너지 전환 정책을 추진하고 있고 도민들 역시 석탄화력발전소 가동에 따른 미세, 날림먼지, 대기오염 등 피해와 고통에서 벗어나려는 시점에 있다”면서 “원전 건설로 도민들에 또 다른 고통을 가중하는 행위는 절대 하지 않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앞서 충남환경운동연합은 21일 당진시청 브리핑룸에서 당진환경운동연합 주관으로 ‘핵발전소 충남 건설 망언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당진환경운동연합은 “사흘전(18일) 핵발전소 당진 건설이라는 도저히 믿을 수 없는 충격적인 망언을 접하고 끓어오르는 분노를 참을 수 없어 이 자리에 섰다”면서 당진은 수도권 식민지가 아니다. 주한규는 핵발전소 당진 건설 망언을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당진환경운동연합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와 국민의 힘은 주한규 망언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히고, 지방선거 후보자들도 핵발전소 당진 건설 망언에 대한 분명한 찬반입장을 밝히고 전력으로 대응하라”고 요구했다. 

도내 환경운동단체들은 릴레이 기자회견도 갖는다.
23일 오전 10시에는 기후위기 충남행동 주관으로 충남도청에서, 24일 오전 11시에는 보령에너지전환포럼(준) 주관으로 보령시청 브리핑 룸에서, 25일에는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주관으로 태안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