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유산 활용사업이 3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된다.
군의 국가유산 활용사업 계획에 따르면 이상재 선생 생가지 등 5곳에서 ’생생 국가유산 활용사업‘ 등 문화유산을 활용한 교육·체험·전시·공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세부 프로그램 내용은 다음과 같다.
’생생 국가유산 활용사업‘으로 이상재선생 생가지에서 진행되는 ‘청년 이상재와 나누는 꿈 이야기는 ▲이상재와 함께하는 온가족 환경 캠프 ▲월남 이상재 북콘서트 ▲이상재 길 따라 걷기 ▲종지리 독립영화제 등 민족지도자 이상재 선생의 삶과 철학을 담은 4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고택·종갓집 활용사업‘으로 이하복 고택에서 진행되는 ’푸른초가 이하복고택‘은 ▲이하복 고택 멤버스(농가 생활방식 체험 등) ▲초가마을 빨간지구 ▲푸른초가 체험 등 이하복 선생의 삶과 철학을 녹여낸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향교·서원 문화유산 활용사업‘으로 문헌서원에서 추진되는 ’온고지신 문헌서원‘은 ▲마음을 잇는 문헌서원 열차 여행 ▲문헌서원 유생의 하루 ▲문헌서원 락樂 페스타 ▲이색 선생과 함께하는 시문학 향연 등 서원의 가치와 진정성을 계승해 지역사회 교육 및 전통문화공간의 가치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역문화유산교육 활성화 사업‘으로 관내 학교 및 문화유산 현장에서 진행되는 ’천진난만 서천문화유산핵교‘는 문화유산과 역사를 연계해 아동·청소년 대상 체험형 역사교육 답사 프로그램은 ▲천진한 진로탐색 ▲난만한 역사교육 등 2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문화유산 야행사업‘인 ’2024 서천문화유산 야행‘은 한산읍성 일원에서 읍성 등을 활용한 문화유산의 가치 확산 및 연계 관광을 위한 ▲야경, 야로 등 8야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