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들이여 프로의식을 가져라”
“의원들이여 프로의식을 가져라”
  • 윤승갑
  • 승인 2002.05.30 00:00
  • 호수 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여성유권자연맹 서천지회장 조순희
Q: 서천군 지방자치 문제점은 무엇인가?
A: 지방자치에 대한 주민들의 의식이 결여된 점이다. 지방자치는 민주주의 꽃이다.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를 이끌어가는 주민들의 관심이 필요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지방자치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기 위한 행정과 의회의 역할이 부족하다. 행정은 낭비성 예산지출을 지양하고 기초의원은 그 행정을 감시하고 견제해 올바른 지방자치의 정착을 유도해야 할 것이다. 지방자치 실시는 중앙 정부가 각 지방자치단체에 대하여 정부로서의 지위를 부여하고, 그 결과 지방정치의 존재를 인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Q: 지방자치가 발전하기 위한 방안은?
A: 지방자치제의 의의는 1961년 이후 중단된 민의를 민주적으로 반영한다는 중요한 점과 지역 특성을 살린 개발, 지역문화의 창출, 주민에 의한 지역개발, 산업화 과정 속에서 지역공동체의 실현 등의 긍정적인 면을 되살리는 일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행정을 바로볼 수 있는 주민과 기초의원들의 안목과 식견이 필요하다. 즉 프로의식이 중요하다. 이러한 안목과 식견이 부족하기 때문에 행정의 견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지방자치는 생활정치다. 생활자치란 주민자치이고 주민자치는 바로 지방자치인 것이다. 하지만 여성이 정치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정치환경과 생활환경이 너무나 열악하다. 여성이 지방자치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제도화된 장치가 필요한 시기다.
Q: 지방자치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후보자가 선출돼야 하나?
A: 지방자치단체장과 기초의원은 선거를 통 해 주민이 직접 선출함으로써 지방 정부의 구성에 주민의 참여를 보장하는데 의미가 있다. 이런점에서 지방자치는 기초의원이 발로 뛰는 모습을 보여줄 때 활성화될 수 있다. 특히 주민 스로가 선택한 일꾼을 주민이 외면하고 그 일꾼은 주민의 목소리를 들으려 하지 않을 때 지방자치의 문제점이 나타난다. 기초의원, 유권자, 단체장 모두 그 문제에 대한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 기초의원이나 단체장은 소신있는 언행이 필요하며 개인적 공명심이나 명예심에 사로 잡혀서는 안 된다. 주민과 아픔을 공유하며 지방자치의 의미를 잊지 않는 기초의원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