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가족 추억 만들기”체험기
“우리 가족 추억 만들기”체험기
  • 김 문 규 / 사회복지사
  • 승인 2013.02.18 16:11
  • 호수 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25일 서천노인복지센터(서천읍 구암리 소재)에서 지역사회 혁신사업 일환으로 진행하는“우리가정 추억 만들기” 프로그램에  사할린에서 서천으로 이주하신 어르신 네 분 내외와 서천군에 거주하시는  여러분들, 그리고 우리 가족도 선정되어, 아내와 함께 참여했다.


아침 일찍 센터에 집결하여,센터 담당직원의 일정 설명과 안전교육 후  참여하신 분들 서로 인사를 하고 우리들과 동행 하며 안내할 센터 직원과 함께 차량에 승차하여 9시에 출발하여 목적지 대전으로 가서 엑스포 과학 공원 에 입장하여 상설 전시관을 관람하였다.


 상설전시관은 3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우주에서 인간까지” “우리나라의 자연”이라는 대주제로 우주의 탄생, 생물의 출현, 광물, 포유류, 조류, 어류, 곤충, 식물의 자연사와 국방과학,하늘과 땅의과학, 흙과 불의과학, 금속가공인쇄, 우리 배,농업과학,의식주로 구성된 한국과학기술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2층에는 아폴로 17호가 달에서 수집한 암석, 공룡의 진품 골격, 보리고래 골격과 우리 선조들의 진귀한 과학유산들을 볼 수 있었다.


 상설전시관 관람을 마치고 구내식당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천체관을 관람했다. 이곳에서는 우주에 대한 꿈과 창의력을 키우기 위하여 연중에도 밤하늘을 재현할 수 있는 23m의 돔을 이용하여 3만개의 항성과 태양계 행성 등을 재현할 수 있고 천문 우주영상물을 디지털 영상으로 가상 우주여행을 할 수 있다. 인류의 에너지원인 태양은 우리가 걸어서는 4천년  비행기로 20년 빛으로는 8분여 걸리는 거리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천체관에서 나와서 자기부상열차 승차체험을 하였다.


 자기부상열차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3번째 개발한 차세대 교통수단으로 전자력의 힘으로 레일 위를 떠서 가는 열차를 말하며, 자기력에 의해 자기부상열차가 뜨는 것까지 관찰할 수 있는 탑승 체험 프로그램은 국내 유일, 세계 유일의 체험 프로그램이라 는 현장 도우미의 설명을 들었고, 다음 견학장인소 한국전자 통신연구소로 이동하여 관람하였다, 전자통신연구원은 융합기술연구부문, 융합부품소재연구부문, 방송통신연구부문, 차세대통신연구부문, 차세대 콘텐츠연구소가 있으며 2400여명의 연구원들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창조하는 아이티(IT)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곳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연구소를 안내하는 직원의 친절하고 자상한 설명과 소내의 디지털 기계로 우리 부부들을 기념촬영하여 즉석에서 인화해주어서 “우리가족 추억 만들기” 프로그램을 한층 돋보이게 하였다, 대전에는 생각보다 볼만한 좋은 곳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이번에 알게 되었다. 오늘 일정은 시간관계로 이곳까지 마치며 유서깊은 온천이 있는 유성으로 이동하여 온천수 나오는 ㅇㅇ호텔에 도착, 배정받은 방에 여장을 풀고 일행 모두 호텔식당 한자리에 둘러모여 저녁 식사를 하고 겨울온천 을 즐기며 체험하고 나와, 오늘 하루관람하며 체험하였던 일들을 떠올리면서 하루를 보내고 다음날 아침 호텔식당에서 아침식사를 했다. 09:30분 대전시에서 운영하는 한밭수목원으로 가서 열대식물원을 견학하였다 밖에는 영하의 날씨인데 식물원은 25도를 유지하므로 따뜻하였고, 열대식물들을 관찰 할 수 있었다.


규모가 소규모라서 조금은 아쉬움이었다, 이번에는 천연기념물 전시관으로 이동해서 우리나라 천연기념물들을 견학하는데 해설하시는 연로하신 선생님의 자상한 설명으로 우리나라 여러 곳의 천연기념물들의 많은 것들을 배 울 수 있었다,


특히 독도에 관해서 조금은 더 알 수 있는 기회였다, 다음 견학장소 한국조폐공사 화폐박물관으로 이동하여 견학하는 시간을 가졌다. 화폐박물관은 우리나라 및 해외 화폐와 유가 증권 류 와 역사적 사료를 정리 전시 해놓은 관람시설이다,


주화역사관, 지폐역사관, 위조방지 홍보관, 특수 제품관이 있으며 우리나라 화폐의 천년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전시되어 있었다. 세계 각국의 주화, 지폐, 북한의 지폐도 모두 전시되어 있었다. 이렇게 해서 계획된 프로그램 1박2일을 마쳤다. 이번 “우리가족 추억 만들기”프로그램을 통해서 참여한 가족들 모두 가족 간에 더욱 화합을, 가족의 소중함을 느낀 시간들이었다, 앞으로 지역사회복지 차원에서 더 많은 참여가 연속적으로 진행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끝으로 “우리가족 추억 만들기”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며 안내해주신 서천노인복지센터 원장님, 사무국장님, 팀장님과 기사님에게 감사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